본문 바로가기

ㅡ 연예인이야기

비에이피 디스패치 비에이피 소송 정리 b.a.p 소송 관련정보 bap 디스패치 비에이피 노예계약


비에이피 디스패치 기사가 나왔네요 b.a.p 소송 뭔가 했더니 3년 동안 비에이피가 1,800만 원을 받았다는 말이 있었나봐요 저는 잘 모르는 아이돌이라 b.a.p 소송 관련 소식을 잘 몰랐는데,  비에이피 디스패치 기사를 보니 정확하게 1,790만 원을 받았다고 하네요.

어휴.. 아이돌들이 정말 방송에서 화려한 모습으로 활동하면서 돈도 쓸어 담는것 같았는데 엄청나게 돈벌이가 안되나 보군요.. 그리고 팬들도 적지 않은것 같은데 BAP 디스패치 기사를 보면 비에이피가 전속 계약을 맺은 이후에 40개월여 만에 처음으로 받은 돈이라고 하네요. 윽.. 그동안 어떻게 먹고 살았기에..

비에이피 디스패치에서 나온 비에이피 소송 기사를 요약 정리 해봤습니다.


비에이피 노예계약? 비에이피 소송 이유와 그 내막은

<BAP 디스패치 기사, 관련 사진의 출처와 저작권은 디스패치에 있습니다.>

b.a.p는 2011년에 'TS엔터테인먼트'와 7년 10개월 계약을 맺었다고 해요. 원래는 7년 계약인데, 계약이 발효되는 시점이 첫앨범 발매로 적어놨고, 첫앨범이 12년 1월에 나왔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2013년 후반에 b.a.p는 회사에 정산을 요청했다고 해요. 그런데 3년간 적자였기 때문에 돈을 못준다고 했다고 하네요. 그래서 b.a.p는 법의 힘을 빌려서 지출에 관한 내역서를 요구하니 올 7월달에 1790만원을 줬다고 하네요. 으이구..

그렇게 B.A.P 소송이 시작되었는데요 서울서부지방법원에 '전속계약무효확인 및 부당이득반환청구' 소송을 제기했다고 합니다. 물론 상대는 소속사인 '티에스이엔티이알'이죠.

 

<비에이피 노예계약 논란, 비에이피 소송 디스패치 기사>

비에이피 측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노예계약이나 다름없었다고 해요. 3년간 99억이나 벌었다고 하네요.. 우와 정말 아이돌이 엄청나게 돈이 되긴 하나보군요.. 99억을 벌어줬는데 어떻게 1800만원을 주죠? 비에이피 디스패치 기사를 보고 처음 알았는데 이건 정말 심하네요.

 

 

비에이피 소송 그들이 받은 돈은?

- 2014년 7월 31일, 처음으로 정산을 받았고, 그 금액이 정확하게 1인당 1,790만원. 활동했던 40개월로 나눠보면 한달에 50만원 월급 받은셈.

- 숙소와 밥값 차량 등은 회사가 제공했으나, 아프면 돈이 없어서 가족에게 손을 벌려야 했다.

 

- b.a.p와 소속사는 음원과 음반수익으로 1(B.A.P) : 9(소속사). 그리고 캐릭터 등 상품에 대해서도 10퍼센트. 그것도 매출에서 경비를 제하고 난 뒤에 순이익의 10퍼센트. B.A.P는 '마토끼'라는 인형을 파는데, 20000원짜리 인형 팔면 순이익은 6천원, 그럼 B.A.P는 600원 가져감. 또 그걸 각각 나누면 100원씩;;;

그리고 정규앨범 3집부터는 2:8로 올리기도 했는데, 지금까지 비에이피가 낸 앨범이 11장인데 정규앨범은 1장.. 고로 아직도 10퍼센트

 

비에이피 디스패치 기사 사진, BAP 디스패치

- 정산에 있어서 꼼수가 있었다?

콘서트나 행사, 광고, 화보집 등은 5:5로 나누는다 정확하게 정산이 되었는지 알 수 없고 B.A.P 측에서는 해외 공연의 수익에 있어서 '꼼수'가 있다고 주장. 해외공연으로 받는 개런티가 당연히 수익인데 그걸 비용으로 잡았다고..  BAP 디스패치 사진을 보면 일본 공연으로 받은 12억 원이 비용 처리. 그리고 B.A.P 화보집 계약금 1억 4,000천만원도 비용.

 

- 비에이피 소송 원인인 정산 또한 명확하지 않다.

이번에 처음으로 정산된 1,790만 원 역시 활동 항목이 명확하게 구분이 되어있지 않아서, 음원으로 번것인지 광고인지 방송인지 행사인지 뭔지도 모르겠다고..

 

- B.A.P 소송 16억 홍보비 진실은?

1월달에 받은 정산서를 보면 16억이나 홍보비로 썼다고 나와있는데, 7월달에 받은 정산서를 보면 홍보비는 2억으로 되어있고, 갑자기 앨범 프로모션비가 추가. 15억을 썼다는 앨범 프로모션 비용 해명요구중. 아직까지는 B.A.P 소속사 대표이사의 통장으로 들어간거라 모른다고 답변한 상태라고 함.

B.A.P는 계좌 이체 내역 열람을 요청지만 거부당한 상태.

 

 

- 정산요청하니 눈으로만 보라고 했다

13년 하반기에 정산해달라고 요청했는데, 14년 1월에 처음 정산서를 공개했으나, 유출금지 명목으로 눈으로만 보게 했고, 돈이없다고 해버림.

 

- 최근 6개월간의 순수익 6억?

1차로 받은 정산서에 따르면, 2011년 3월 ~ 2013년 12월까지의 수익은 ‘마이너스 5억' B.A.P 측에서 법무 대리인을 통해서 다시 요청했고 2014년 7월에 2차 정산표를 받았는데 2014년 1월(2011년~2013년 12월) 정산표는 '마이너스'.

그리고 7월 정산표(2011년~2014년 6월)는 '흑자(플러스)'  6개월 만에 순수익이 6억원 이상.

 

- 총 수익 99억?

2차 정산 내역서에 따르면, B.A.P가 3년간 벌어들인 총 수익은 99억. 그리고 지출이 93억으로 나와있다. 그리고 CJ 공연과 일본 공연이 제대로 잡혀있지 않는데 만약에 CJ공연만 따져도 5:5로 하면 멤버당 1억씩은 받아야 정상이라고 함

 

 

- B.A.P는 계약 또 어떤 부분이 불만?

입원을 한다거나, 군복무 등 개인적인 이유로 활동을 못하면 계약은 연장. 그리고 향정신성위반(마약 대마 등), 불건전한 이성관계(?)로 물의를 일으키면 책임과 손해 배상. 그리고 계약 16조 손해배상 부분이 매우 큰데, [계약 잔여기간 개월수 X 당시 기준 2년간 월평균 매출] 지금 계약 해지가 되면 140억을 B.A.P 물어야.

 

 

B.A.P가 불만인 부분은 또 어떤것?

멤버 1명이 스트레스 과로로 인해서 탈진 되어서 응급실에 실려가 링겔을 맞고 있는데, 회사에서는 창원 공연 해야 한다고, 말함. 그리고 병원의 진단서와 소견서를 제출하면서 건강상태를 보여줬는데도, 방송사에서 소송결면 다 책임지라고 했다고..

------------------

여기까지가 비에이피 디스패치 기사 요약 입니다

어휴.. 무섭군요.. 일단 소속사 측의 내용도 들어봐야하니 판단은 잠시 보류하도록 하는게 좋겠습니다.